다음카카오, 가정·배달 분야로 O2O 사업 확대 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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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카카오가 타당성 검토 중인 분야 중 하나가 헬스케어라고 한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서비스 모델을 그리는지 명확하지 않지만 카카오톡의 대중성과 확산력 기반의 O2O 헬스케어라면 의사와 환자, 일반인 간의 커뮤니티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 기사 내용 ] 다음카카오가 배달·가정·차량·헬스케어 등 영역에서 새로운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결( O2O ) 비즈니스 찾기에 나섰다. 카카오택시로 시작한 O2O 서비스를 점차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내비친 것이다. 정주환 다음카카오 온디맨드팀 총괄이사는 ‘ O2O 임팩트’ 콘퍼런스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지난 해 5월 합병 선언 당시 연결의 가치에서 비즈니스를 찾겠다고 선언한 이후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 분야를 타진하고 있음을 밝힌 셈이다. 다음카카오 O2O 사업이 본격화된 곳은 차량이다. 카카오택시 서비스가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다음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택시는 출시 100여일만에 하루 호출 수가 23만건에 이른다. 누적 640만건을 넘어섰다. 이 추세라면 다음달 초면 1000만건도 넘어설 수 있다. 정 이사는 “카카오택시는 사용자·사업자·이용자 간 불만과 불편을 면밀히 검토하고 서비스해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다. 사업 타당성을 타진 중인 O2O 사업 분야는 30여개에 이른다. 정 이사는 “차량 분야에서는 대리를 포함해 세차·차량유지·주차 등에서 생활 불편 요소가 있다”며 “생활 속에서 온라인으로 혁신이 가능한 분야 30여개를 타진 중”이라고 말했다. 생활 혁신이 가능한 분야로 운송 분야는 음식·채소 포장·정식 배달을 가정 분야에선 세탁·청소·육아 등을 꼽았다. 이미용, 저장 및 보관, 건강 분야도 O2O 사업으로 확대가 가능한 분야다. 아울러 사업 확대를 위해서 인수합병(M&A)도 고려 중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다음카카오는 차량 내비게이션 ‘김기사’ 서비스 업체 록앤올을 비롯해 유치원 알림장 업체 키즈노트 등을 인수한 바 있다. O2O 사업 시너지를 노린 것

中, 의료비지출 연 20%씩 증가…보험재정 고갈 위기

중국은 급격한 경제 성장과 인구 구성 변화로 안정적인 의료 시스템 변화를 노력하고 있다, 폐쇄적인 의료 분야에 민간보험에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준다는 점에서는 우리가 주의있게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듯 하다. [ 기사 원문 ]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특파원 = 중국에서 최근 수년간 의료비 지출이 급증하면서 보험재정이 고갈 위기를 맞고 있다. 13일 경제참고보에 따르면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직장인 의료보험 지출이 지난해 7천83억 위안(126조원)으로 2009년 대비 4천218억 위안이 늘어나 지난 5년간 연평균 19.9%의 증가율을 보였다고 밝혔다.   환자가 병원을 내방했을때 평균 진료비는 157 위안으로 2009년에 비해 44 위안 늘어 지난 5년간 연평균 6.8%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중병 진료비는 평균 466 위안으로 2009년에 비해 68 위안 늘어나면서 연평균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입원비는 평균 1만95 위안으로 2009년 대비 2천465 위안이 늘어났다.   상하이 푸단(復旦)대학 연구팀은 올해 중국의 1인당 평균 의료비용 지출 증가율은 14.3∼18.2%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의료비 지출이 급증하면서 의료기금이 압박을 받고 있다. 지방정부 일부는 현재 의료기금 잔액이 6∼9개월 지불분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중국 사회과학원 원쉐궈(文學國) 교수는 지난 수년간 개인 위생비용지출이 대폭 증가했다면서 소득이 의료비지출 증가율을 따라가지 못할 경우 의료비 지출로 인한 빈곤층 추락이 일반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중국 정부는 의료비지출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2017년 의약분업을 추진하고 있다. 의약분업이란 의사와 약사가 역할을 분담, 의사는 환자에게 처방전만을 교부하고 약사는 처방전에 따라 약을 조제·투약하는 제도이다. 중국의 병원들은 그동안 약품판매과정에서 가격을 올려 병원운영비를 보전해왔다.    중국 정부는 약값 등 의료비의 불합리한 증가를 억제해 201

디지털 헬스 글로벌 투자액 급증 … 6조7천억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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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헬스케어 시장 분위기가 좋다 헬스케어 관련 기술 분야 Bigdata, Sensor, Wellness, CDSS, PHR, ICT 등 전 분야에 걸쳐 기술 수준이 향상되었고 시장은 그에 반응하여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 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엔 국내에서도 시장진입이 수월하도록 제도 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승부는 누가 소비자와의 교감을 성공적으로 형성하는데 있지 않나 싶다  [ 기사 원문 ] 최근 디지털 헬스에 대한 글로벌 투자액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의료정보사이트 Startup Health Insights(www.startuphealth.com)의 Digital Health Funding Rankings 보고서에 따르면 이 분야 투자액은 2010년 1조2000억원에서 2011년 1조8000억원, 2012년 2조2000억원, 2013년 2조9000억원으로 완만하게 증가하다가 2014년 6조7000억원으로 급증했다.     ▲ 디지털 헬스에 대한 글로벌 투자액(출처 : Startup Health Insights /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가장 많은 투자액이 몰린 분야는 빅데이터로,  2015년 1분기에 2020억원이 몰렸다. 2위 웰니스(Wellness)는  1370억원이 투자됐다. 3위는 환자·소비자 경험으로 1070억원, 4위는 의료기기·진단 분야로 1060억원이었다. 5위는 개인화된 건강 관리(850억원), 6위는 워크 플로우(730억원), 7위는 인구 보건(670억원), 8위는 연구(490억원), 9위는 임상 의사 결정 지원(330억원), 10위는 전자상거래(150억원) 였다.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는 ‘헬스케어에 ICT가 융합되어 개인 건강 및 질환을 관리하는 기술 및 산업 영역’으로 정의된다. 최근 디지털 헬스 분야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은 원격의료를 포함한 텔레메디신 분야다. 텔레메디신은 의약품 개발에서의 나노기술, 3D프린팅, 인공지능, 웨어러블기기와 가상현실(시각화 기술)

셋톱박스업체 포티스, '의료관광' 新 사업 준비…유커 정조준

한글과 컴퓨터의 이찬진 대표 이번엔 의료관광 사업 진출 기존에는 병원이 중심되어 의료관광 사업을 주도하였으나, 최근에는 의료관광 플랫폼을 표방한 다양한 기관들이 조용히 준비하고 있는 듯 [ 기사 원문 ] [아시아경제 팍스넷 김진욱 기자] 셋톱박스전문업체 포티스(대표이사 이찬진)가 국내·외 의료관광 및 여행 서비스 사업을 새롭게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포티스는 지난달 인수한 의료포털 메디컴바인을 이용해 의료와 숙박, 쇼핑, 관광 등을 함께 제공하는 의료관광 플랫폼 론칭을 준비하고 있다. 포티스에 따르면 중국을 중심으로 국내 성형외과와 피부과 등 미용 의료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지만, 관련 플랫폼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의료관광 플랫폼이 조성되면 포티스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고, 유커(중국인 관광객)들은 건강하고 합리적인 의료시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는 수술비의 30~60%에 이르는 수수료를 청구하는 성형 브로커들이 유커와 한국의 의료시설을 연결시켜주고 있다.  앞서 포티스는 중국을 겨냥한 사업을 위해 중국 전문가를 영입했다. 삼성전자 중국판매법인 부지사장, 중국 본사 사업운영팀 부장 등을 맡았던 문석준씨와 한·중마케팅협회 협회장, 중국 연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임했던 신운철씨를 지난달 각각 상근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포티스는 현재 전체 매출의 대부분이 셋톱박스에서 나온다. 본업에서 심각한 매출 부진을 겪어 신 성장 동력 마련이 시급한 상황. 포티스는 올해 1분기 매출액 34억원, 영업손실 1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29%, 4%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매출액은 121억원, 영업손실 70억원이었다. 사측 관계자는 "의료관광 플랫폼 론칭으로 유커 대상 종합 의료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라면서 "신규 사업을 성공시켜 기업의 신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한글과컴퓨터를 설립한 이찬진 대표는 지난해 8월 포티스의 유상증자에

식약처, 건강관리 의료기기 신속 시장진입 지원

그 동안 제도적인 문제로 시장에 접근조차 쉽지 않았던 헬스케어 솔루션과 디바이스들이 좀 더 쉽게 진입할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나, 의료기기냐 아니냐에 대한 판단 기준을 공급자에게 넘긴 것은 검증되지 않은 기술로 소비자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생긴다. [ 기사 원문 ] 7월 10일부터 혈압관리 앱, 밴드형 체지방측정기 등 개인용 건강관리제품은 공산품으로 관리된다. 따라서, 의료기기로 허가·신고가 필요 없어 개발이 활성화되고 신속한 시장출시가 가능해진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목표인 창조 경제 구현을 위한 융합·신산업 분야 규제개선의 일환으로 의료기기와 운동․레저 등에 사용되는 개인용 건강관리제품(웰니스 제품)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의료기기와 개인용 건강관리(웰니스)제품 판단기준'을 마련해 10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간 질병의 진단·치료에 사용되는 의료기기와 웰니스 제품과의 구분경계가 모호하여 산업계가 제품 개발단계부터 판매까지 애로를 겪어왔으며, 스마트폰에 탑재된 심박수, 맥박수 및 산소포화도 측정 앱(App)의 경우 판단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의료기기에 해당되는 지 논란이 있어 4개월 이상 시장 진입이 지연된 대표적 사례이다.   이번 판단기준에 따라 의료기기와 개인용 건강관리제품의 구분은 사용목적과 위해정도에 따라 정해지며, 질병의 진단·치료 등을 사용목적으로 하는 의료용 제품은 의료기기로 판단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개인의 건강관리를 사용목적으로 하는 개인용 건강관리제품은 의료기기가 아닌 것으로 크게 구분된다. 의료기기가 아닌 개인용 건강관리제품에는 건강 상태 또는 건강한 활동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일상적 건강관리용’과,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도하여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만성질환자 자가관리용’ 제품 2 종류가 있다. ‘일상적 건강관리용 제품’은 △생체 현상 측정·분석용 △신체 기능 향상용 △운동·레저용 △일상 건강관리 의

"원격의료 없이 헬스케어 육성은 공염불" 그러나 원격진료가 아닌 원격의료이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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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기사는 만성질환을 꾸준히 관리하는 방법으로 원격의료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사설이지만, 정확히는 관리가 아닌 만성질환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내용이라 볼 수 있겠다. 진료과 관리는 엄연히 다른 차원의 내용으로 관리는 진료와 검사 후 처방을 받은 환자에 대해 건강이 개선 또는 유지될 수 있도록 케어를 해주는 것으로 이는 진료와는 성격이 다르다. 과연 국내처럼 바로 몇분거리에 병의원들이 있는 상황에서 원격으로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을지, 그 것을 과연 환자들이 필요해하는 것인지... 아직 의문스럽다. 다만, 가야할 방향은 맞다고 보지만, 꼭 원격진료가 제도적으로 막혀있기에 헬스케어를 하지 못한다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어 진다. 기존 의료계가 전담하고 있는 영역이 아닌, 그동안 하지 못했던 원격 관리 영역부분을 의료계와 협력하여 상생할 수 부분부터 진행한다면 언젠가 원격진료가 필요할 경우 도입되는건 당연한 수순이지 아닐까 싶다. [ 기 사 ] 출 처 :  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1507/e2015070520531848010.htm

모바일 헬스케어 ‘눔(Noom)’, 알리안츠와 파트너십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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눔(Noom)이 국내에 진출한지 거의 3년동안 현지화하는데 어려움을 있었는데, 이번에는 좋은 분위기가 예상된다. 헬스케어 서비스에서 최고 상위에 속하는 지불자 중 하나인 보험사와 공동으로 서비스를 런칭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1년이라는 단기간이지만 좋은 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 그래야 헬스케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기사 원문 ] 뉴욕에 본사를 둔 글로벌 모바일 헬스케어 기술회사 눔(Noom Inc. 대표 정세주)은 2015년 7월 1일(한국시간), 세계적인 보험 금융 회사 알리안츠(Allianz) 그룹의 알리안츠 태평양 본부(Allianz Asia Pacific)와 1년 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한국 알리안츠생명과 함께 ‘올라잇 코치(AllRight Coach)’ 앱을 공식 출시했다. 알리안츠 그룹은 전 세계 70개국 이상에서 8,500만 명 이상의 고객에게 생명보험, 손해보험, 자산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인 보험금융 서비스 그룹이다. 알리안츠는 고객들이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눔에서 개발한 행동 변화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행동 변화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코칭 플랫폼 ‘올라잇 코치’ 앱은 눔의 유명한 건강관리 코칭 플랫폼 ‘눔 헬스’를 알리안츠 고객에 맞춰 새롭게 개발한 버전이며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최초로 서비스된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모바일 헬스케어 기술이 가까운 미래에 보험 시장에서 중요한 전략적 방안이 될 것이라 입증하는 것이다. 한국 알리안츠생명은 행동 변화 프로그램이 올해 7월 초 새로운 온라인 다이렉트 상품의 일환으로 정식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에 사용될 코칭 플랫폼은 고객들에게 매일 양질의 콘텐츠와 미션을 주고 식사 및 운동 기록, 저칼로리 건강 레시피를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건강 마일리지 제도인 “헬스 마일리지”를 도입하여 고객들이 건강하고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도록 장려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