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게임 체인저 노리는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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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내 경쟁 관계에만 머무르는 업체들은 결국 더 강한 포식자들에게 잡아 먹히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헬스케어 산업 전반적인 이해와 타 산업과의 상생 모델 개발이 필수가 될 것이며, 그에 대한 준비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존재 유무도 결정될 것이다. [ 기사 원문 ]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는 IT 대기업 구글. 구글의 사명은 세상의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화해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을 여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검색엔진으로 시작한 구글은 ‘구글 맵스’를 통해 전 세계 지리정보를 모으고 ‘구글 북스’를 통해 책 내용을 모으고 있다.  사람들의 영원한 관심거리인 건강 관련 정보도 구글의 미션을 벗어나지 못한다. 구글은 2008년 개인들이 자신에 대한 건강정보 및 의무기록을 관리할 수 있는 개인의무기록(PHR) 플랫폼인 ‘구글 헬스’를 야심차게 시작했다. 구글의 검색엔진, 지메일 등을 사용하는 넓은 가입자 기반과 검색광고를 통해 벌어들인 막대한 자금, 그리고 의사나 병원 중심의 의료체계를 소비자 중심으로 바꿔 놓겠다는 강력한 명분이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구글 헬스는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다 2011년 서비스를 종료했다.  구글 헬스가 실패한 원인으로는 의료기관의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한 점이 꼽힌다. 또 개인이 자신의 의무기록을 끌어오는 것이 쉽지 않고, 의료정보에 대한 법적 규제가 까다롭다는 점 등도 한 몫 했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구글 헬스에 의무기록을 올림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개인의 이득이 불확실해 의무기록을 올리는 데 따른 번거로움을 넘어서지 못했다. 구글글래스로 헬스케어와 다시 조우 이후 스마트폰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와 구글 플레이를 통해 모바일의 강자로 자리매김한 구글은 예기치 못하게 다시 한번 헬스케어 사업과 조우하게 된다. 스마트폰 다음의 웨어러블 컴퓨터로 야심차게 내놓은 구글글래스가 의료계에서 각광 받게 된 것

구글의 헬스케어 서비스 타겟은 "당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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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스마트폰에서는 앱 개발자들이 구글의 핵심적인 타겟 대상이었다면, 헬스케어,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핀테크 산업 분야에서는 좀 더 적극적인 타겟팅, 즉 소비자를 대상으로 타겟화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에게 생태계를 조성해 주어 시장을 자체를 점령(?)하고자 하네요 애플도 역시겠지만, 아쉽게도 국내 기업들은 경쟁사들이 발빠르게 추진하고 있는 이러한 상황을 알면서도 대응이 잘 안되고 있어 보이네요 그래도 다행인건 삼성전자의 가장 강점인 가전제품들을 사물인터넷 플랫폼(Home kit)으로 추진하고 있으니 기대를 해볼만 합니다. 다만, 기존에 하던 방식인 기기만 만들어 파는 형태가 아닌 서비스 영역 부분을 어떻게 채울건지가 관건이겠지만... 예전에 어느 책에서 봤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미래에는 기업이 하나만 남을 것이라라는 문구가 생각나네요  참고로 해당 기사를 보면서 섬유를 활용한 웨어러블 기술은 저도 국내에서 이미 3년 전에 봤었지만, 다만 아쉽게도 그 기술 개발을 장기적으로 지원해 줄 있는 파트너를 찾지 못하여 상용화까지 상당히 고생하고 계시던 대표님이 생각나네요   <[특집] 구글I/O, 개발자 보다 사용자 관점에 더 큰 관심>   구글 개발자회의(I/O)를 다녀왔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구글은 안드로이드M을 필두로 페이, 사물인터넷OS ‘브릴로’, 구글 포터, 가상현실 ‘점프’ 등 여러 가지 이슈를 내놓았는데요.  기술적인 면에서부터 서비스 영역까지 다양한 주제를 던지며 구글이 가고자 하는 철학을 내비쳤습니다. 현지 참석자들을 비롯해 언론까지 구글의 키워드를 ‘라이프스타일’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키노트에서 가장 열광적인 반응이 나왔던 것은 ‘구글 포토’ 서비스입니다. 고용량 고화질의 사진과 영상을 무료로 저장할 수 있는 클라우드 개념입니다. 저장에서 그치지 않고 머신러닝을 적용해 사진을 자동으로 분류해줍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입니다. 귀찮은 일들을 대신 처리해주는 것으로

기업들 헬스케어에 미래를 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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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 시장이 모든 산업에서 큰 이슈 사항이 된지 얼마되지 않았다 예전에는 소수의 기업들이 헬스케어 마켓의 모든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였지만 최근에는 산업 분야별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모양세로 전환하고 각 자 강점인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헬스케어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많은 기업들이 아직도 협력 보다는 남의 것에 욕심(본인들 말로는 회사를 위한 이기심이라고들 표현하더라고여)을 내어 기존 헬스케어 시장 진입 기업들이 저질렀던 과오와 똑같은 답습을 하는 모습을 보면 욕심이 많은 자들은 이 사업을 함께 만들어 가기는 쉽지 않겠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당연히 저는 만류를 했습니다 ^^) 현재의 헬스케어... 10년 전 줄기세포 붐처럼 아직은 실체가 보이지 않는 뜬 구름같은 이야기라 볼 수 있습니다. 즉, 이제 본격적인 시작이라는 거죠  참고로 욕심과 욕심이 모이면 결국 거품만 일어난다는 점은 항상 유념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 기사 원문 ]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는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주목받아 왔지만, 원격의료 제한 등 여건이 개선되지 않아 생각만큼 폭발적인 성장을 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스타트업들은 여전히 스마트 헬스케어의 성장성에 기대를 걸고 관련 기술 개발과 서비스에 집중하는 한편, 국내보다 여건이 좋은 해외시장 진출에 힘을 쏟고 있다.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생태계는 기기 제조사, 솔루션 제공자, 의료·건강관리 서비스 업체, 제도(규제, 재정) 지원자, 수요자로 구성된다. 삼성을 비롯해 국내 대기업들은 디지털 헬스케어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삼아 병원 등과 손잡고 시장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힘을 쏟아 붓고 있고, 오랜 기간 헬스케어 분야에 집중해 온 중견기업들이 꾸준히 전문성을 강화하면서 해외시장 개척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하고 시장에 뛰어들면서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의 자리싸움이 치열해지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

금융권의 빅데이터 활용법 (건강 검진 + 소득 분석 = 보험료 뚝 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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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융권에서 개인정보 인식이 안되는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지난 글에 기재했던 내용처럼 금융권이 기존에 금융 상품에 사용했던 개인 정보인 개인 소득, 신용 정보, 건강 정보(보험 상품의 경우)를 활용해서 상품 개발, 판매에서 비금융 정보의 개인정보(의료 정보, 교통 정보, 날씨 정보 등)로 확대함으로써 진정한 핀테크(기술+금융) 산업으로 첫 발을 딛는 것이다 당연히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술도 필요할 것이며, 이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공하면 금융권에서는 핀테크, 의료 분야에서는 헬스케어가 되는 것이라 본다. 핀테크, 헬스케어 2가지의 공통점은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나은 삶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는 궁극적으로 라이프 케어를 지향한다.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서비스 디자인을 하면서 필요한 자질은 시장은 이종 산업간의 융합을 원하기에 한 분야의 전문성보다는 다양한 분야를 두루 경험을 하여 이종 산업을 하나로 융합하는 서비스 모델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 즉 코디네이터와 같은 능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코디네이터와 같은 능력을 가진 사람이 많이 모이면 기사에 나온 문제점인 융합 상품의 수익 모델(융합 서비스 모델이 이종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적은 전문가가 그렸기 때문)도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본다. 서비스 모델을 그리기 전에 상대방에 대한 이해부터 하는 것이 디자인의 첫 걸음이라 생각한다.   [ 기사 원문 ] #사례 1.  30대 직장인인 A씨는 1000만원짜리 적금 만기를 앞두고 어떻게 할지 고민이다. 다시 적금을 넣자니  금리 가 너무 떨어진 것 같고, 주식을 하자니 불안하다. 다음달에는 아이도 태어날 예정이다. A씨는 이 모든 고민을 온라인에서 해결하기로 했다. 매달 들어오는 월급 액수와 현재 통장 잔액, 지출 내역서 등을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자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인 ‘로보 어드바이저’가 금리 변동 상황과 실시간 금융 동향을 분석해 ‘처방전’(추

구글, 음식 사진만으로 칼로리 계산해주는 인공지능 개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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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 분야 중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가장 어려운 분야가 바로 영양에 대한 분석 기술이다 당연히 고가의 장비를 가지고 실험실처럼 분석한다면 안될 것이 없겠지만 우리는 스마트 헬스케어, 즉 해당 서비스가 대중화되어야 한다면 머리가 아파질 것이다 왜냐하면 다양한 종류의 음식 뿐만 아니라 같은 종류의 음식이라도 조리법에 따라 달라지는  영양 성분을 파악해 낸다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과연 기술이 어느 수준이 되어야 음식들을 쉽게 분석할 수 있을까.... 거의 불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side dish가 많은 음식은 더더욱말이다 서비스 디자인 관점에서는 기술이 중심이 아니다 고객에게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의 목적이 명확하다면, 기술 없이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도 있고 또한 기술의 정도가 아닌 역발상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다 개인적인 관심은 기술의 발달도 기쁘지만, 현 시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멋진 일이지 않을까 한다. 고민의 고민.... 헬스케어를 하면서 가장 재미있는 도전 사항인건 틀림 없는 듯 하다    [ 기사 원문 ] 구글이 사진만으로 음식들의 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는 인공지능(AI)를 개발중이다. 6월 1일 미국 씨넷은 구글의 AI 프로젝트를 통해서 인스타그램 같은 이미지 공유 서비스 상에 있는 음식 사진들을 유익한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구글은 지난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리워크 딥러닝 서밋에서 AI를 통한 사진 속 음식들의 칼로리를 계산하는 원리를 소개하였다. 이에 따르면 AI가 음식의 칼로리를 산정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며 이미지에 담긴 각화소의 깊이와 복잡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식별, 결과를 도출한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많은 사람들이 이를 사용 하면서 얻은 결과를 공유하면서 더 정확한 칼로리 정보를 얻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웨어러블 시장 지각 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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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만원 저가대의 웨어러블 제품을 출시한 샤오미가 세계시장 점유율 2위가 되었다 기존 웨어러블 제품들은 각종 불필요한 기능들을 많이 넣어 고가의 제품으로 포장하여 판매를 하였는데 시장을 만들어가는 초기에 대중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가격으로 지속하는 것을 다시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 한다 저가 제품으로도 충분히 생체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을 샤오미가 실천해 보여주었고 웨어러블 디바이스 목적이 의료기기 수준이 아닌 웰니스 수준이라면 샤오미 미밴드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되어 진다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소비 트랜드도 과거에는 고가의 제품 소비에서 장기간 경기 불황으로 인해 저가의 제품으로 다시 이동하는 분위기(예: 1000원 샵인 다이소, 저가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 등)이기에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최소 비용으로 고객에게 얼마나 가치를 줄 수 있는지 다시 한번 검토해 볼 시점인 듯 하다 [ 기사 원문 ]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스마트폰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중국의 샤오미가 그 기세를 몰아 웨어러블 기기 분야에서도 세계시장 점유율 2위로 껑충 뛰어 올랐다. 3일(현지시간) 시장조사전문업체인 IDC가 발표한 분기별 웨어러블(착용 가능한) 기기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1분기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은 1140만대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동기 출하량 380만대에 비해 200% 성장한 것으로 웨어러블 기기시장은 8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IDC는 "이는 웨어러블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더불어 제조사들의 다양한 기기들을 출시하는 데 따른 것"이라며 "특히 신흥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제조사들은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성장세는 애플의 애플워치가 정식으로 출시되기 이전의 결과라는 점도 주목된다. 4월에 출시한 애플워치의 판매량이 반영되는 2분기의 시장 상황은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웨어러블 기기들은 애플과 전면전을 치러야 하

"지식 쌓고, 보람찾고" ... 인터넷에 빠진 상담약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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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시작한 네이버 약학상담이 시행 6 개월 된 지금 ,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데일리팜이 28 일 보도 . 상담 활동을 열심히 하는 약사들은 별도의 보상은 없어도 정확한 정보 제공을 하는 사실 자체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 현재 전국에서 90 여명의 약사들이 상담약사로 활동 중으로 현재는 재능 기부 수준이지만 어떠한 촉발제를 제공한다면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기 사 :  http://www.dailypharm.com/News/198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