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환자 소통도구, '오픈노트'를 아시나요?
환자에게 본인의 의학적 건강 상태에 대한 정보 공유하는 서비스인 '오픈노트'가 2010년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500만명의 환자가 참여하고 있다. 환자 대부분(99%)가 만족하여 해당 서비스가 지속하길 원하고 있다고 한다. 그동안 환자 본인의 건강 상태에 대한 의학적 정보를 의료기관 내에서만 보관하고 확인할 수 있었기에 본인의 건강 상태에 대해 잘 이해하기도, 건강 관리를 수행하기도 어려웠는데 정보 공유만으로도 환자 본인 스스로의 자각 상태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는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 기사 원문 ] 최근 미국에서는 새로운 의사·환자간의 의사소통 도구인 '오픈노트(Open-Notes)'가 주목을 받고 있다. 오픈노트는 온라인 포털사이트에 보안접속해 환자 본인이 자신의 진료기록을 읽어볼 수 있도록 접근권한을 허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프로그램은 2010년부터 약 12개월동안 미국 주요 병원 3곳에서 100여명의 1차의료기관의사와 환자 2만여 명이 참여한 시범사업으로 처음 시도됐다. 이후 오픈노트의 효과를 평가한 결과 환자 85%는 자신의 건강과 의학적 상태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하게 됐으며, 환자 80%는 다음 진료 방문에 앞서 준비를 잘 할 수 있게 됐다고 답했다. 특히 환자 99%가 오픈노트 프로그램을 지속하길 원한 것으로 나타났다[Ann Intern Med. 2012;157(7):461-470]. 하버드의대 Tom Delbanco 교수는 "2010년 처음 시행된 이후부터 현재(2015년)까지 오픈노트에 참여하고 있는 환자는 500만명에 이른다. 이들 모두 웹사이트에 접속해 자신의 진료기록을 스스로 읽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Delbanco 교수는 "오픈노트는 환자중심진료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향후 입원환자 등을 대상으로 오픈노트 효능을 알아보는 다양한 코호트